본문 바로가기
[일상,소통,지식]의 정원

[카톡 프로필 문구 추천 #4] 라틴어 격언 9가지

by GraFero 2022. 3. 21.

1. 라틴어 격언의 매력은?


라틴어 격언은 수 세기에 걸친 전해내려오면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감, 통찰을 전해왔습니다.
정말 오랜기간 다른 시대, 다른 지역에서 말에서 말로, 글에서 글로 전해져내려온 생명력이 넘치는 문장들이죠. 비유하자면 고농축된 홍삼과도 같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농축 홍삼을 한 입먹으면 몸이 좋아지는 느낌이 바로 드는 것처럼, 라틴어 격언을 읽을 때면 '아!'하는 통찰, 영감을 줄때가 많습니다. 결국 간결한 단어의 배열에서 수많은 지혜를 압축적으로 배울 수 있는 것, 이것이 라틴어 격언의 진정한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Omnia dicta fortiora si dicta latina
말은 라틴어로 할 때 더욱 강하다.

2. 라틴어 격언 추천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1. Amor fati (아모르 파티)

- 당신의 운명을 사랑하라.


이 문구를 듣자마자, 자연스럽게 노래가 떠오릅니다. 흥겨운 멜로디가 마치 옆에서 들리는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가수 김연자님의 노래 '아모르 파티'의 제목도 바로 이 라틴어 문구를 사용한 것입니다.

아모르 파티 - 가수 : 김연자

산다는 게 다 그런 거지 누구나 빈손으로 와소설같은 한 편의 얘기들을 세상에 뿌리며 살지 자신에게 실망하지마 모든 걸 잘할 순 없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면 돼 인생은 지금이야 아모르 파티 아모르 파티 인생이란 붓을 들고 서 무엇을 그려야할지고민하고 방황하던 시간이 없다면 거짓말이지말해 뭐해 쏜 화살처럼 사랑도 지나갔지만그 추억들 눈이 부시면서도 슬펐던 행복이여나이는 숫자 마음이 진짜가슴이 뛰는대로 가면 돼이제는 더이상 슬픔이여 안녕왔다 갈 한 번의 인생아 연애는 필수 결혼은 선택 가슴이 뛰는대로 하면 돼 눈물은 이별의 거품일 뿐이야다가올 사랑은 두렵지 않아 아모르 파티 아모르 파티 말해 뭐해 쏜 화살처럼 사랑도 지나갔지만그 추억들 눈이 부시면서도 슬펐던 행복이여 나이는 숫자 마음이 진짜 가슴이 뛰는대로 가면 돼 이제는 더이상 슬픔이여 안녕왔다 갈 한 번의 인생아연애는 필수 결혼은 선택가슴이 뛰는대로 하면 돼눈물은 이별의 거품일 뿐이야다가올 사랑은 두렵지 않아 아모르 파티 아모르 파티 아모르 파티

아모르파티는 정해진 운명을 사랑하고 따르라는 운명론은 아닙니다.
위의 노래 가사와 같이 인생에 대한 거대한 긍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앞으로의 인생을 믿고 현재에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2. Memento mori (메멘토 모리)

- 죽음을 기억하라. 당신은 반드시 죽는다는 것을 잊지 말라.


이 문구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처음 봤을때는.. '반드시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는 말이 무슨 격언이지? 무슨뜻이지?'라는 반응이 대다수 일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표현은 '죽음'이 들어간 으스스한 느낌과는 달리 우리에게 많은 것을 일깨워주는 문구입니다.
당신은 오늘 친한 친구와의 소소한 다툼에 힘겨워하고, 원하는 바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좌절하곤 합니다. 그리곤 때로는 우울감에 빠지게되죠. 현재 내 앞에 놓인 순간이 너무나도 커다란 벽, 또는 짐으로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보면 현재의 우리 상황을 조금 더 한걸음 물러나 객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혼잣말을 하면서 말이죠.

'앞에 놓인 상황에 왜 그렇게 매몰되어 있지? 우리는 어쩌면 내일 죽을 수도 있잖아. 그러니 오늘을 더욱 열심히 살아보는 것은 어때? 오늘은 어제 죽은 그가 그토록 원하던 내일이라는 말도 있잖아. 안그래?'

이제 내 앞에 놓인 순간순간들, 1분 1초가 너무나도 소중해집니다. 시간을 헛되이 낭비하지 말고, 현재를 더욱 열심히 살라는 의미가 마음속에 전달되었기 때문입니다.

종종 카톡에 쓰인 이 문구를 보면서, 내가 현재의 상황에 지나치게 매몰되어 힘겨워하고 있지는 않은지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생각에 대한 생각. 일종의 메타인지를 유발하는 문구이니까요.

죽음을 기억하며. 오늘 지금 이순간을 열심히 살아봅시다.


#3. Non omnia possumus omnes (논 옴니아 포수무스 옴네스)

- 우리 모두가 모든 일을 할 수는 없다.


남과 비교하는 삶을 살기로 선택을 했다면,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정말 힘들것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누군가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자마자, 누군가는 그 분야에서 나보다 뛰어난 결과를 만듭니다. 남과 비교하는 삶은 결국 스스로의 정신을 피폐해지게 만듭니다. 매순간 긴장이 반복되는 삶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우리는 이렇게 말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가 모든 일을 할 수는 없다구요. 그렇습니다. 내가 잘하는 분야가 있다면 다른 사람이 잘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내가 모든 일을 잘 할 수는 없다는 것에서 출발해야합니다.
그리고 조금 더 나아간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대신, 어제의 나와 경쟁을 해야합니다. 그렇게 스스로와 경쟁을 하게되면 성장하게 되고,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능력을 더욱 키울 수 있는 것입니다.


#4. Nulla tenaci invia est via (눌라 테나키 인위아 에스트 위아)

- 어떠한 길도 통과할 수 있다.


느낌이 오시죠?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라고 말한 나폴레옹의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한계에 부딪힐때면 우리들은 스스로에 대한 확신, 끊임없는 노력과 헌신으로 이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벽이 내 앞을 가로막았을때 그냥 벽앞에서 좌절하고 실의에 빠져있을지, 아니면 어떻게든 벽을 뚫고 지나가거나 우회를 하거나 땅을 파서 지나갈지는 우리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이 라틴어 격언은 후자의 선택을 응원합니다.
어떠한 길도 통과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있다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말이죠.


#5. Memento audere semper (메멘토 아우데레 셈페르)

- 항상 과감하고 용기 있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위험을 회피하기 보다는 과감하게 돌파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말은 쉽지, 실제로 우리의 삶에 적용해보면 주저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 이 문구를 카톡에 새겨놓고 자주 의지를 다져보면 좋지 않을까요?
저도 용기있는 결단이 필요할 때, 카톡 프로필에 남기고 자주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6. Per aspera ad astra (페르 아스페라 아드 아스트라)

- 가파른 오솔길을 지나 역경을 딛고 별에 이르기까지


앞서 소개한 '메멘토 아우데레 셈페르'와 연관 있습니다.
'별'은 목표를 의미합니다. 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쉽지 않죠. 수많은 좌절과 땀방울이 필요합니다. 가파른 오솔길을 지나야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그런 장애물이 없다면 '별'의 의미가 이전 보다는 그다지 값지지 않을 것입니다.

역경을 딛고 별에 이르기까지는 때로는 과감하고 용기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메멘토 아우데레 셈페르'와의 연결고리가 만들어지게 된 것입니다.

표현이 멋지고 시적입니다.



#7. Mens sana in corpore sano (멘스 사나 인 코르포레 사노)

- 건전한 정신은 건전한 육체에 깃든다.


일단 신체가 건강해야 올바른 행동 판단을 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허약한 몸 상태에서 건전한 정신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이 문구는 몸을 잘 돌보고 건강관리를 잘해야 건전한 정신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참고로, 스포츠 브랜드 ASICS는 라틴어 Anima sana in corpore sano 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습니다.
이 역시 건전한 정신(영혼)은 건전한 육체에 깃든다는 같은 의미를 나타냅니다.

건강관리를 강조하고 싶을 때, 추천할 수 있는 라틴어 문구입니다.


#8. Terra incognita (테라 인코그니타)

- 가보지 않은 곳 (미지의 땅)


이 표현은 '개척정신'을 의미합니다.
다시말하면,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탐험정신, 개척정신을 상징하는 것이죠.
새로운 것을 만들어 인류를 조금 더 진보하게 만드는 혁신과의 접점도 있습니다. 선구자의 입장에서 계속 탐구해가면서 답을 찾아가는 것이죠.

화성탐사, 완전자율주행차, 양자컴퓨터 등 현재 진행중인 수많은 도전에서 시선은 '우리가 가보지 않은 곳'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개척정신을 강조하고 싶을때, 카톡 프로필 문구로 추천합니다. 테라 인코그니타!

https://en.m.wikipedia.org/wiki/Terra_incognita

Terra incognita - Wikipedia

An urban legend claims that cartographers labelled such regions with "Here be dragons". Although cartographers did claim that fantastic beasts (including large serpents) existed in remote corners of the world and depicted such as decoration on their maps,

en.m.wikipedia.org


#9. Erare humanum est, perseverare diabolicum (에라레 우마눔 에스트, 페르세베라레 디아볼리쿰)

- 실수는 인간의 몫이지만, 실수를 고집하는 것은 악마의 몫이다.


이 표현은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가 말한 것으로 전해오고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표현으로는 키케로가 "인간의 본성은 실수하는 것이고 제정신이 아닌 자만이 그 실수를 고집한다"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인간이기에 실수를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실수의 경험에서 배우지 못하고, 바로잡지 못해 실수를 반복하지는 말라는 것이 주요 메시지입니다. 실수에서 교훈을 얻지 못한다면 결국에는 똑같은 실수를 계속하게되겠죠? 이런 상황을 경계하는 격언입니다.

실수에서 겸허한 자세로 배우겠다는 마음가짐을 강조할때, 카톡 프로필 문구로 쓰기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