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소통,지식]의 정원

[지혜의 처방전 #7] 눈앞의 일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기

by GraFero 2022. 5. 2.
눈앞에 놓은 일에 전념하라.
햇빛도 한 점으로 모아야 불을 붙일 수 있다.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 진단 : 최선을 다하지 않고, 불평만 쏟아내는 병에 걸렸어요!


자신은 하찮은 일을 할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A씨. 그런 그에게 어느 날 주어진 일들은 자신이 하찮다고 여긴 바로 그런 일들이었습니다. 그는 일을 하며 줄곧 불평만 쏟아냅니다. 당연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전혀 긍지를 느끼지 못하죠. 그는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대신, 대충 시간만 때울 궁리를 하며 잔머리를 굴립니다.


위 사례를 바라보며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물론 대부분은 A와 같은 생각 및 행동을 하시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전혀 일어나지 않을 법한 일도 아닙니다. 갑자기 회사에서 자신이 바랬던 역할, 보직을 받지 못했을 때나, 동호회 또는 여러 모임에서 내가 바랬던 역할이 아닌 하찮다고 여기는 일을 맡게 되었을 때는 A씨와 같은 기분,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이 증상이 심해진다면?

이런 태도로 삶을 살아가게 된다면, 하찮은 일을 하기 싫어하므로 적극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쌓지 못합니다. 작은 것을 열심히 함으로써 자신이 점점 성장하게 되는, 일종의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비타민을 제공받을 수 있지만 그런 것은 전혀 기대하지 못하게 되죠. 주로 '옛날부터 그래 왔어'라는 문구를 즐겨 쓰며, 현재에 안주하려 합니다.

결국, 5년이 지나도 10년이지나도 지금의 그 자리에 있거나, 오히려 조금씩 뒤처지게 됩니다. 뭔가 대단한 일을 꿈꾸지만 현실로는 잘 이어지지 않죠.

이런 사람들도 있습니다. 최선의 노력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했다고 스스로 여기며 '최선을 다해도 변한 게 없잖아'라는 생각을 더욱 공고히 하는 것이죠. 가장 경계해야 할 부분입니다.

"...노력하는 척하는 나에게 감동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노력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 당신이 정신을 차릴 기회조차 허락하지 않기 때문이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스스로를 바라보고 자신의 노력을 검증할 때, 비로소 한 단계 더 발전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 <한 번이라도 끝까지 버텨본 적 있는가>(웨이슈잉) 중 -

# (지혜의 처방전) "이 세상에 하찮은 일은 없습니다. 현재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 성장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것은 막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 일에 대한 나의 마음가짐은 바꿀 수 있습니다.

일견 하찮다고 여기는 일을 접하게 되었을 때,
하찮은 일이라서 하기 싫다는 생각 대신에 작고 사소한 일도 자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한다면 나도 더욱 성장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자연스럽게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보는 연습을 해보면 어떨까요?
(저도 연습해보려구요~)

그 생각을 바탕으로 정말 집중해서 성실히 최선을 다해봅니다.
그렇게 최선에 최선이 계속 쌓이게 된다면 결국 인정을 받게 되고,
스스로 더 재미를 붙여 열정적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노력 끝에 스스로 실력을 어느 정도 쌓고 나면
다른 길로 나아갈 수 있는 문이 저절로 열리게 될 것입니다. 마치 기적처럼요.

호주 출신 동기부여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앤드류 매튜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전력을 다하면 기회는 당신을 찾아낸다. 그것만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다음 일로 이어지는 비결이다"

'전력을 다한다'는 표현이 좋네요.

야구에 전력투구라는 말이 있죠.
투수가 설렁설렁 공을 던지게 되면 결국 안타나 홈런을 맞게 됩니다. 어떤 상황이든 투수는 자신이 책임지는 마운드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을 짜내서 전력투구를 해야 합니다.

우리의 삶도 이와 같지 않을까요? 매 순간 전력투구는 어렵더라도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게, 나중에 돌아봤을 때 후회 남지 않게 최선을 다한다면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함께 복용하면 좋은 비타민(명언)들

1
인생과 예술의 비밀은 세 가지다.
시작하고, 계속 나아가고, 다시 시작하는 것

- 아일랜드의 시인 세이머스 허니

하찮다고 생각하고 머물러 있을 틈이 없습니다.
현재의 일들을 시작하고, 계속 나아가고, 다시 시작하는 것을 반복함으로써
나의 능력을 기르고, 더욱 성장해 나가 보시길 바랍니다.


2

큰일에는 진지하게 대하지만
작은 일에는 손을 빼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
몰락은 언제나 여기에서 시작된다.

- 헤르만 헤세

<데미안>을 지은 작가 헤르만 헤세도 이와 같은 말을 남겼네요.
작은 일에는 손을 빼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면 몰락이 시작된다.. 강하게 표현한 만큼 강렬하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3
아무리 큰일도 아주 작은 일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바빌론의 웅장한 신전을 건축하는 일도 벽돌 한 장을 쌓는 일에서 비롯된다.

- 발타사르 그라시안

지나가다 보면 아파트, 교회 등을 짓고 있는 공사장이 종종 보입니다.
지금은 많이 기계화되었지만 여전히 벽돌 한 장을 쌓는 것과 같은 작은 일들이
촘촘히 쌓여서 견고한 집이 되고, 예배를 볼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지는 것 같네요.


4

품질이 나쁜 쇠붙이도 잘 다루면 훌륭한 그릇이 되듯이 사람도 마찬가지다.
타고난 천성이 좋지 않아도
열심히 노력하면 뛰어난 인물이 될 수 있다.

- 채근담

최선을 다해 연습을 한다면, 성장할 수 있습니다!
결국 노력이 답이네요~


5

끊임없이 노력하라.
체력이나 지능이 아니라 노력이야 말로
잠재력의 자물쇠를 푸는 열쇠다.

- 윈스턴 처칠

처칠의 말처럼 지능, 체력이 아니라 노력이
성장을 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인 것 같습니다.

오늘도 최선을 다하는 하루를 보내야겠습니다.
여러분도 최선을 다해 한 단계 성장하시는 하루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어제 찍은 사진입니다. 나무에 가려진 하늘의 모습이 마치 하트모양 같아서 한번 만들어 봤네요~~

댓글